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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팩트체크] 中 스타트업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1. 18. 09:59

    텐리 조사국 이 20하나 6년 한달에 창업한 China, 스타트 업이다. 이 회사는 2월의 인공 위성 천자 윤 하나호(陈 가镛)을 발사했다. 미세 중력 과학 점검의 인공 위성인 티에은이 조사국은 이제 20하나 6년 하나하나 달에도 자사의 1의 인공 위성인 샤오샤은(潇상)하나호를 발사했다. 이는 China의 민간 업체가 쏜 첫번째 상업용 과학 점검 위성으로 기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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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리연구소의 타깃 고객은 차이나의 민간 과학자와 연구소다. 이들에게 인공위성을 활용한 다양한 우주, 통신 관련 검토 기회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사용료를 받는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한다.티에은이 연구소는 온 20하나 9년까지 20기 이상의 소형 위성을 발사합니다는 계획 이다니다. 이 20하나 6년 7월 20하나 7년 4월 두 차례에 걸쳐서 몇 억위안-투자를 유치하고 자금도 비축한 상태이다.티에은이 연구소의 공동 창업자인 런 웨이 자는 국립 기초 과학 연구 기관인 중국 과학원 연구원 출신으로 선저우(신주)4호, 천궁(천宫 하나호 티에은죠우(천주 하나호 등 발사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한 바 있다.그는 다른 봉잉레프과의 인터뷰에서 "차이나의 모든 과학자들이 자신만의 연구, 인공 위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와 "과거에는 인공 위성을 제작하는데 수억위안이 들었지만 지금은 하나 0만위안(하나 700만원)으로도 가능한 시대이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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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로 티에은이 연구소는 다양한 과학 실험 기능을 탑재한 인공 위성을 제작하고 발사하는 곳까지 비용을 100만위안(약 1억 7000만원)선까지 낮춘 상태이다."최근, 우주관련 스타트업 시장에 자본이 들어왔습니다. 점점 더 많은 기술자들이 연구소를 물리치고 과자나 창업시장에 뛰어드는 이유다. 비즈니스 모델도 점점 다양하고 영토에서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우주, 통신 관련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과거 정부의 영역이었던 우주가 대중에게 개방되는데, 스타트업이 돌파구를 열고 있는 것입니다"라고, 후류천리연구소의 마캐팅 총괄의 설명이었다.또, 중국의 인공위성 스타트업 "구천위성"은 사물의 인터넷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앞으로 생궁 속 다양한 기기들이 인터넷망에 이어질 것에 대비해 지구를 커버하는 사물 인터넷 전용 통신망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80~100개의 저궤도 인공 위성을 발사한다는 계획이었다 위성 수백개를 날려 글로벌 통신망을 구축하겠다는 미국 스페이스X의 중국판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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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쥬티에은우에 신은 이 20하나 6년 9월 중국의 공유 자전거 서비스 ofo에서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자전거에 저전력 사물인터넷 기술을 도입합니다"라는 ofo의 스마트 자물쇠 프로젝트와 부합한 덕분이었다.이 두 회사가 함께 만들고 있는 첫번째 인공 위성은 내년 2월에 발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쥬티에은우에 신은 이미 지난 5월의 인공 위성 발사를 쟈크쵸은헷우 자신, 중국의 우주 당국의 로켓 발사 계획에 차질이 생기고 잠정 연기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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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천웨이싱의 또 다른 목표는 인공위성을 통한 엔터테인먼트 사업이었다. 저궤도 인공 위성의 전면에 360번 카메라를 설치, 지구에서 스마트 폰과 VR안경으로 우주를 실테테로우으로 볼 수 있도록 했다'우주 VR', 인공 위성에 달린 LED스크린을 통해서 우주를 배경으로 셀카를 찍는 '우주 셀카'가 대표적이었던 동시에 학생이 위성을 만들어 통신도할 수 있는 인공 위성 교육 프로그램도 기획 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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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대해서 셰타오 쥬티에은우에 기록 창업자는 " 다른 항공 우주 업체들과 달리 우리는 기술자와 콘텐츠 제작자들이 다 함께 만드는 우주 컨텐츠 기획 회사이다"와 "상업용 인공 위성을 개발하고, 향후 우주와 관련된 B2C서비스 시장이 폭발적 성장의 것에 대비하고 관련 IP(지적 재산권)선점에 나서고 있다"라고 설명합니다.셰타오 대표는 China의 국유 항공 우주 기업 항천 과기 그룹의 엔지니어 출신으로, China의 달 탐사 프로젝트인 창어(항아)1호 프로젝트의 전 과정에 참여했다. 그는 이 2015년 6월 동료들과 함께 인공 위성 스타트 업 쥬티에은우에 신기록을 창업했다. 이 2년간 네번의 투자를 유치한 쥬티에은우에 신의 기업 가치는 약 10억위안으로 평가되고 있다.


    China는 항공우주 분야의 강국이었다. 지난해 9월 검토용 우주 정거장 톈궁(천궁)2호 발사에 이어10월에는 두 사람을 태운 유인 우주선 선저우(신주)11호를 발사, 천궁 2호와 도킹에 성공했어요. 2020년에는 화성에 착륙한 탐사선을 보내고, 2022년까지 독자적인 우주 정거장도 건설하는 것이라는 의도였다 "China의 우주굴기"라는 스토리가 나쁘지 않은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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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민간시장으로 눈을 돌리면 형세는 달라진다. 현재 미국에는 스페이스 X, 원웹, 버진 -가라텍 등 항공우주 분야의 민간기업, 스타트업이 대거 포진해 있다. 한편, 중국에 실제 인공위성의 제작 능력을 갖춘 스타트업은 손가락으로 꼽는다. 지금까지 항공우주 관련 인프라, 인력, 기술력이 소수의 대형 국유기업에 집중되어 왔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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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20최초 4년 쵸쯔쵸쯔우오루 China, 정부는 "60호 문서'을 내고 상업용 항공 우주 시장을 전격적으로 개방했습니다. 민간 대기업이 영리 목적으로 인공위성을 개발하고 나아가 발사, 운영까지 할 수 있도록 합격한 것이다. 20첫 6년에는 우주 항공 산업 백서를 발간, 항공 우주 관련 민간 쿵키오프에 대한 전면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실제, 텐리연구소, 주천웨이성 양사 전체의 지방정부로부터, 사무실 이이다대, 각종 세금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받고 있는 상태이다."China는 항공우주산업 관련 정부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어, 불변한 자본과 인력만 있으면 상대적으로 빠르게 궤도에 오를 수 있다. China항공당국이 로켓을 발사할 때 초정공간을 민간 대기업에 제의하고 있어 이 경쟁만 뚫으면 자체 제작한 위성을 발사할 수 있다. 우리는 이것을 카풀 서비스에 비유하기도 합니다"라고 진강·주천위성 광고팀장의 설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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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텍 미디어 야스아키 티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서 인공 위성을 아이 템에서 창업한 스타트 업은 첫 5곳(1정 규모 이상)정도다. 이들 기업은 기술력에 중점을 둔 국유기업과는 달리 인공위성을 활용한 서비스, 콘텐츠 등 부가가치 발굴에 집중하여 중국의 우주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자전거 공유 서비스 "ofo"와 인공위성 회사 "주천웨이싱"의 콜라보레이션이 대표적인 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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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 위성 관련 스타트 업 대부분이 지구에서 250~2000㎞ 떨어진 저궤도에 떠는 소형 위성을 주력으로 합니다. 보통 인간이 인공 위성이라고 알고 있다 고 궤도 위성의 경우 연구 개발에 5~7년이 걸리고 2000억원이 넘는 비용이 필요하다. 반면 저궤도 소형 위성은 4~5달이면 제작이 가능하고 비용도 100/1수준입니다. "항공우주 분야도 이제 좋은 아이디어만 있다면, 최저한도의 기술력과 자본으로 수익을 노릴 수 있는 시장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이라고 후류천리연구소 광고총괄의 설명입니다.2016년 기준 2605억달러(약 300조원)에 이르는 항공 우주 산업 시장 중 인공 위성 응용 및 관련 서비스가 규모는 1277억달러로 절반을 차지했다. 이와 관련하여 사도 주천위성 창업자는 "과거 막대한 돈과 인력을 투자해 인공위성을 쏘아 올린 것은 항공우주 대기업이지만 정작 이를 가지고 돈을 번 것은 인터넷 서비스 대기업이었다"며 "이제부터는 민간 우주업체를 가운데 다양한 우주 관련 혁신적인 서비스가 과인 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물론 아직 가야할 길은 멀다. 로켓과 주파수 등 우주항공 관련 자원이 여전히 대형 국유 대기업에 쏠려 있기 때문입니다. 위성발사 약속을 받아내더라도 정부 프로젝트가 결정되면 "밀쳐내기"일 수 있다. 허가를 받는 과정도 복잡하다. 동시에, 아직 성공사례가 없고 투자유치도 다른 하이테크놀로지 분야의 스타트업에 비해 늦다는 사고점도 있다.이에 대해 천강 주천웨이성 광고팀장은 \"우주항공 분야는 정부 대 정부의 경우 안정적인 시스템이 있지만 민간 대 민간 간에는 제대로 된 규범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많은 업자들이 불확실성 속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고 토로했다.차이과인 랩 이승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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