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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넷플릭스 영화 <본인의 피부로> - 법은 만인 앞에 평등하지 않타
    카테고리 없음 2020. 3. 8.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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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테파노는 창문에 누워 있다. 그의 피를 뽑기 위해 온 의료진은 몇 초 뒤 비상상황임을 알린다. 그 뒤 영화는 그가 죽1주일 하나 앞)으로 돌아간다 여기까지가 2018, 베니스 국제 영화제의 오존 리티의 개막작이었던 넷플릭스 영화<나의 피부에서>의 오프닝 장면인 것. 영화는 2009년 감옥 안에서 사망한 172명 중 148번째였다 스테파노 쿠키의 실화 사코울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오프닝 후에 전개되는 스토리는 스테파노가 왜 감옥에 갇혀 있고, 무엇 하나 때문에 그가 죽게 되었는지를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오프닝담 영화는 스테파노가 어떤 하나산을 보내며 어떤 사람인지를 스케치하듯 짧게 보여준다. 그곳에서 마음을 다잡으며 열심히 살려는 청년의 모습을 보게 된다. 그러나 그 담장 안에 있던 스테파노가 마약 소지 혐의로 군 경찰의 검문을 받고 체포되면서 공포가 시작된다. 그는 최소한의 방어권 보장도 없이 여기저기 휘둘리고 있다. 어느 순간 그의 눈가에는 시퍼렇게 멍이 들고 허리를 아파합니다. 영화는 그런 모습에서 유추할 수 있어요. 여기서 공권력의 폭력만 고발하는 영화가 아니라는 것을 명확하게 희박합니다. 그렇다면 영화는 스테파노의 처참하고 고통스러운 정세는 지속적으로 보여주며 무슨 말을 하고 싶었을까? 영화 속에서 반복되는 장면이 있다. 경찰과 의무관 때문에 교도관들은 스테파노에게 멍이 들었느냐고 물어 그는 사실을 말하지 않는다. 마치 스테파노는 아무것도 모르면서 뭘 묻느냐며 저항하는 것 같다. 그 정세를 경찰과 의무관들이 상부 역시 바깥세상에 알렸다면 스테파노는 물론 이전에 죽어간 사람은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들은 방관했고 최소한의 양심도 직업윤리도 없이 조직만 소견했습니다. 그런 스테파노의 행동은 역설적으로 사실을 말할 수 없을 만큼 부조리한 공권력의 현실을 고발하는 것이 아닐까.법은 만인의 앞에 평등하다.재판관의 담론에 쓰여 있던 문구. 그러나 법이 만인 앞에 평등하기 전에 법은 인간이 집행합니다. 그래서 언제 주관적인 해석이 들어갈 수 있고 이 감정이 더 두꺼워질 수도 있다. 그래서 사고의 진실을 자의적으로 은폐 축소할 수 있다. 이런 점을 상기시켜 법은 만인 앞에 평등하지 않다.진짜 진짜 범죄 수사하는 사람한테 유리해. 앞선 문구가 나 온 시점은 영화의 1/3이 지난 시점임. 이후 스테파노가 겪는 신체적으로 고통스러운 시기를 지켜보면서 이 구절이 어느 정도 과잉 모순인지를 깨닫는다.영화 속에 이런 장면이 있다. 스테파노가 엑스레이를 촬영하는 장면. 엑스레이 촬영을 할 때는 몸을 움직여야 합니다. 동의하에 합법적인 신체구속이 감행된다. 그런데 그 후 감옥 안에 갇힌 스테파노의 침대가 엑스레이를 촬영하는 것과 같은 움직임을 보인다. 병원을 친국어로 삼았음에도 그가 신체적 구속으로 친국어과가 아님을 영화는 알려준다. 그런 스테파노의 모습을 수브라게이트에 출연한 알렉산드로 볼기가 맡아 인상적인 연기를 펼친다. 특히 매번 침대에 누워있는 그의 자세는 심각한 허리통증을 그대로 표현한 디테하나한 연기이며, 때때로 시간이 지날수록 피폐해지는 내면연기와 함께 그 정세 속에서도 치료보다 법으로 지정된 권리를 포기하지 않는 연기를 훌륭하게 소화합니다.이처럼 영화 과인의 피부로는 스테파노라는 실존 인물의 죽음에서 엿볼 수 있었던 공권력의 부조리와 직업윤리가 부재한 자들에 의해 피의자의 법적 권리를 사용할 수 없었다는 사실과 그로 인해 피의자의 과민하지 못한 목음을 낼 수 없다는 사실을 수면 위에 드러내며 법은 만인 앞에 평등하지 못하다는 사실을 알리는 영화로, 이 사고가 단순히 이가면리아의 문제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새삼 일깨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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